올바른 약 복용법
급격히 날씨가 변화는 환절기엔 비염이나 감기등 약을 복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집니다. 약은 어떻게 복용하는가에 따라 그 효능이 달라지기 때문에 올바른 약 복용법을 평소에 알아두는게 도움이 됩니다.
1. 약은 꼭 물과 함께 복용해라.
약은 약간 따뜻한 물을 충분히 많은 양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약에 함유된 성분에 따라 차나 음료 등과 함께 먹었을 때 약효가 떨어지고 부작용으로 인한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약 복용시 피해야하는 음료
커피, 홍차, 녹차 - 항우울제, 소염진통제
우유 - 골다공증 치료제, 빈혈치료제, 항생제
자몽주스,오렌지주스 - 항히스타민제, 항진균제
석류주스 - 항경련제, 항응고제
2. 복용시간 용법/용량을 꼭 지켜라.
약은 복용하게 되는 환자에 따라, 약의 성분에 따라, 약의 양에 따라 복용법이 달라진다. 과다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꼭 정해진 용법/용량을 지키는 것이 좋다.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 해서 임의로 추가로 복용하는 것은 위험한 행동이다.
식전, 식후, 식간의 의미
식전 - 식사 30분~1시간 전(위속 음식X)
식후 - 식사 후 30분 이내(위속 음식O)
식간 - 아침, 저녁, 점심 식사 사이
3. 전문가에게 질문을 자주 해라.
흔히 약국에 가면 TV에서 광고하거나 예전부터 유명한 약들을 바로 달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는 위험한 행동일 수 있다. 같은 두통약이나 감기약이라도 성분, 제형, 용법, 용량 등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에게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약을 선택해야 한다.
전문가에게 필요한 상담 요소
아프기 시작한 시간, 증상 등을 상세히 설명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
과거 병력이나 현재 앓고 있는 병
4. 꼭 본인의 약만 복용해라.
간혹 가족이나 친구 중에 약을 처방받아 왔는데, 그 약을 다른 사람이 복용하는 경우가 있다. 이 또한 상당히 위험한 행동으로 개개인마다 신체적 특성이나 연령, 건강상태 등이 다르기 때문에 꼭 본인이 처방받은 약을 복용해야 한다. 특히나 어린아이나 노인의 경우는 약 복용에 있어 더더욱 조심해야 한다.
5. 끝까지 복용해라.
예를 들어 3일치 약을 처방 받았다면 특별한 이상징후나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는 이상 지시에 따라 끝까지 복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증상이 완화되었다고 해서 임의로 약의 복용을 중단하는 것은 좋지 않다. 임의로 약의 복용을 중단하게 되면 의사나 약사가 치료 경과에 대해 올바른 판단을 하기 힘들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