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이야기

화물연대 파업 이유 바로알기

by awesomething 2016. 10. 10.

얼마전 은행총파업, 철도파업에 이어 화물연대도 파업에 들어갔네요. 아무래도 철도파업과 겹치다보니 전국적인 물류대란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금일(10일)부산 신항과 북항 의왕에서 파업 출정식을 열었네요.



▼그러면 화물연대의 파업이유는 무엇일까요?

발단은 지난 8월 정부에서 발표한 '화물운송시장 발전방안'이라는 제도에서 시작되었는데요. 이 안에 포함된 '진입규제 완화' 정책이 문제가 되고 있는거죠. 비단 진입규제 완화뿐만 있는게 아니라 표준운임제 도입에 관한 문제도 있습니다.


진입규제 완화 내용은?

1.5톤 미만 소형 화물차에 대한 진입제한을 폐지하여 소형 화물차의 물류운행에 제한을 두지 않겠다는 내용입니다. 한마디로 경쟁이 더 치열해 진다는 말입니다. 화물연대가 파업을 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소형차의 진입규제가 완화되면 아마도 운행하는 차량의 수가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운임료 경쟁이 치열해 저운임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현재도 운임료 경쟁이 치열해 생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화물운송업자들이 위기를 느낄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택배는?


택배기사중에 화물연대에 가입되어 있는 운전자수는 많지 않아 당장 택배에 차질이 생길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는 전망입니다. 다만, 컨테이너 운송차량의 참가율이 높아 수출입 관련 된 업종에 타격이 있겠네요. 현재 부산항 화물 수용율이 이미 한계를 넘어섰다고 하니 큰일이긴 합니다.



아무쪼록 화물운송업을 하시는 분들에게도 부당함이 없고 정책적으로도 발전할 수 있는 방향으로 화물연대 파업이 마무리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생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주변에 없기도 하고 제가 정확히 판단하기에 한계가 있어 그저 좋은 방향으로 결정나기를 기다려 봅니다.